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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칙

제1조(명칭) 본회는 영남대학교 총동창회라 칭한다.

제2조(목적) 본회는 회원 단결을 통한 회원상호간의 친목과 권익을 도모하고 모교의 발전향상과
이바지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업) 본회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1. 회원의 친목에 관한 일
2. 회원의 권익옹호 및 공제후생에 관한 일
3. 모교의 발전향상에 관한 일
4. 기타 본회의 목적달성에 관한 일

제4조(위치) 본회의 사무소는 대구광역시내에 둔다.

제 2 장 회 원
제5조(사업) 1. 본회의 회원은 학부졸업자(중퇴자포함) 및 대학원(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 및 연구과정포함), 병설(여자)초급대학 졸업자로 한다.
2. 해외거주 회원 및 외국인 회원도 지부를 구성 할 수 있다.


제6조(특별회원)본회의 특별회원은 모교의 현직교직원 및 전직교수로 한다.

제7조(회원의 의무)회원은 본회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8조(상벌) 본회는 다음 각 호와 같이 상벌을 할 수 있다.

1. 본회 또는 모교의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회원(비회원 포함)은 상벌위원회 의결로 포상 할 수 있다.
2. 본회 또는 모교의 명예를 현저하게 훼손하거나 본회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를 한 회원은 상벌위원회를 거쳐
     징계(근신, 회원자격정지, 제명) 할 수 있다.
3. 상벌위원회는 부회장(수석부회장) 5명, 상임이사 3명, 이사 3명 등 포함하여, 11명으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회장이 위촉하고, 위원은 위원장과 회장이 11명 추천하여 회장단회의 3분의 2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상벌위원회의 의결정족수도 과반수출석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제 3 장 조 직
 

제9조(지부조직) 본회에서는 직장별, 직업별. 단과대학별, 학과별 및 지역별로 지부동문회를 둘 수 있다.

제10조(지부의 보고의무) 위 각 동문회는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은 총동창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11조(기구) 본회는 다음의 기구를 둔다.

1. 총 회
2. 이 사 회
3. 상임이사회
4. 회장단회의


[제1절 총 회]

제12조(총회기능) 총회는 최고의 의결기관으로서 그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사업계획의 심의, 의결
2. 결산의 인준
3. 예산안의 심의 및 의결
4. 회장단인준 및 상임이사, 이사, 감사 선출
5. 회칙개정
6. 기타 주요회무 결정

제13조(총회소집) 총회는 정기 및 임시총회로 하고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1. 정기총회는 매년 2월중에 소집한다.
2. 회원 150명 이상 출석으로 개회한다.
3.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이사회의 의결이 있을 때 또는 회원 150명 이상이 목적을 명시
     하여 20일 이내 개최요구를 할 때에는 이를 소집한다.
4. 출석은 위임장 및 문자메세지, 전자우편, 팩스로 위임할 수 있다.

제14조(소집공고) 총회를 소집할 때에는 회장은 늦어도 총회개최 7일 이전까지 문자메세지, 동문회보 또는 일간신문에 1회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제2절 이 사 회]

제15조(이사회구성) 이사회는 제22조에 규정된 임원으로 구성한다.

제16조(이사회기능) 이사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결산의 인준
2. 예산안의 심의 및 의결
3. 회장단 추천
4. 기타 회무사항

제17조(이사회소집) 이사회는 매년 1회이상 회장이 소집한다.
1. 상임이사 또는 이사 4분의 1 이상이 목적을 명시하여 이사회개최를 요구할 때에는 회장은 임시이사회를
     소집해야 한다.
2. 출석은 위임장 및 문자메세지, 전자우편, 팩스로 위임할 수 있다.

[제3절 상임이사회]

제18조(상임이사회의 구성) 상임이사는 이사를 제외한 제22조에 규정된 임원으로 구성한다.

제19조(상임이사회 기능) 상임이사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이사회에서 위임된 일의 처리
2. 긴급을 요하는 일의 처리

[제 4 절 회장단 회의]

제 20조(회장단 구성) 회장단 회의는 회장 및 부회장, 감사로 구성한다.(단. 감사는 의결권 없음)

제 21조(회장단회의 기능)
1. 총회 및 이사회에서 위임된 일의 처리
2. 사무총장 임면의 승인
3. 긴급을 요하는 일의 처리
4. 동창회운영에 필요한 위원회 구성과 규정 제정 및 개정
     (상벌위원회, 동창회운영위원회, 회장단분과위원회 등)
5. 고문 및 명예회원 위촉 심의

제 4 장 임 원
 

제22조(임원의 종류) 본회의 임원은 다음과 같다.
1. 고 문 : 약간 명
2. 회 장 : 1명
3. 수석부회장 : 1명
4. 부 회 장 : 70명 이내
     ①당연직부회장 포함한다.
5. 상임이사 : 300명 이내
6. 이 사 : 600명 이내
7. 감 사 : 2명

제23조(임원선출) 1. 임원은 총회에서 선출한다. 단, 회장단은 이사(상임이사포함)회에서 선출하여 총회의
     인준을 받으며 회장은 학위(학사, 석사, 박사) 취득 졸업회원 중에서 선출한다.
2. 당연직부회장은 지부 및 지역별 회장 중에서 회장이 인준한다.

제24조(임원의 임무)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통할하며 총회 및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이 유고시에는 회장이 지명한 수석부회장과 부회장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
     다.
3. 감사는 본회의 회계를 매년 1회 이상 감사하며 그 결과를 총회와 이사회에 보고한다.


제25조(임원의 임기)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 할 수 있다. 단, 임원 중 결원이 생겼을 때에는 보선하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26조(임기의 종료) 임원은 임기가 끝난 후에라도 그 후임자가 결정될 때까지는 그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제27조(고문과 명예회원) 본회는 고문과 명예회원을 둘 수 있다.
1. 고문은 전직 회장을 당연직 고문으로 둔다.
2. 약간 명의 고문과 명예회원을 위촉할 수 있다.
3. 고문단을 둘 수 있다.
4. 명예회원 기간은 위촉심의 시 정한다. (회장임기에 준해서 2년 이내로 한다.)
5. 명예회원이라고 함은 일반회원과 고문을 포함한다.

제 5 장 위 원 회
 

제28조(위원회설치) 본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시 회장단회의 결의을 얻어 위원회를 둘 수 있다. 위원회는 회장이 위촉한다.

제29조(위원회사업)

1. 특별위원회(대외협력위원회, 재산관리위원회, 동창회보 및 홍보위원회, 문화 및 행사위원회)는 본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특정사업을 추진한다.
2. 운영위원회는 회장을 보필하여 동창회운영 전반에 관한 사업을 심의하고 추진한다. (구성은 부회장 및 상임
     이사 중에서 회장이 위촉하여 15인 이내로 한다.)

제30조(위원장 및 위원독촉) 각종 위원회의 위원장과 위원은 회원 중에서 회장이 위촉하며 위촉한 회장과 임기를 같이 한다.

제 6 장  장 학 재 단
 

제31조(영남대학교동창장학회) 국가사회에 이바지할 인재육성을 위한 장학사업을 목적으로 재단법인 영남대학교동창장학회를 설치 운영한다.

제32조(이사장 및 이사선임) 재단법인 영남대학교동창장학회의 이사장은 회장이 겸임한다. 장학재단 이사 선임은 (재)영남대학교동창장학회 이사회에 위임한다.

제 7 장 사 무 처
 

제33조(사무처설치) 1. 회무를 집행하기 위하여 사무처를 두고 그 장은 사무총장이라 한다.
2. 사무총장은 능력과 자질을 겸비하고, 동창회 발전에 적합한 자로서 학위(학사, 석사, 박사) 취득 졸업회원
     중에서 회장단회의에서 위촉하고, 회장이 임면한다.
3. 사무총장은 상근 또는 비상근으로 하며, 임원을 겸직할 수 없다.
4. 사무총장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사무총장은 회장과 임기를 같이 한다)
5. 사무처에는 사무국, 회원국, 회보편집국을 두고 각 국에는 약간 명을 둔다.

제34조(사무관장)
1. 사무국은 총무, 기획, 전산화, 재무(예산, 결산 및 회계) 동창장학회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2. 회원국은 조직, 섭외, 친목, 회원권익옹호, 행사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3. 회보편집국은 동창회보와 동창회사 발간 및 홍보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4. 사무처 직원은 회장이 임면하고, 지휘,감독을 받는다. (단, 사무처 직원의 정년은 만 60세로 한다.)
5. 사무처는 사무총장이 업무를 총괄한다. (단, 사무총장 공석 시 사무처 사무국 선임이 그 업무를 대행한다.)
6. 사무처 개편은 특별위원회에서 관장하고, 회장의 승인을 받는다.

제35조(조직)
1. 사무처에는 약간 명의 직원을 두고, 상근직으로 한다.
2. 회장이 위촉하여 약간 명의 비상근을 둘 수 있다.

제 8 장 의 사 운 영
 

제36조(의안작성) 회원총회 및 이사회의 의안은 사무처가 작성한다. 단, 회원 30명 이상이 이유를 명시하여 총회 또는 이사회개최 7일 이전에 제안된 안건은 의안으로 상정하여야 한다.

제37조(회의의 성립) 총회는 회원 150명이상으로 성립하고 기타 모든 회의는 출석인원으로 성립한다.

제38조(의결) 본 회칙에 의거한 의안은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출석회원의 과반수로 의결한다. 단, 가부동수일 때 의장이 결정한다.

제39조(회의록작성) 사무처는 회의결과를 회의록에 기재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제 9 장 재 정
 

제40조(재정) 본회의 재정은 연회비, 입회비, 임원회비, 찬조금 및 기타수입금으로 충당한다.

제41조(회비) 연회비, 입회비, 임원회비에 관한 사항은 회장단회의에서 정한다.

제42조(회계년도) 본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에 개시하여 12월 31일에 종료한다.


제 1 0 장  회 칙 개 정
 

제43조(회칙개정) 회칙개정은 회장단회의 발의로 이사회와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총회의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이를 의결한다.


부칙
 

부칙 1조 본 회칙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통상관례에 따른다.

부칙 2조 본 회칙은 1969년 2월 23일부터 발효한다.

▶ 이 개정회칙은 1970년 3월 27일부터 시행한다.
▶ 이 개정회칙은 1973년 3월 31일부터 시행한다.
▶ 이 개정회칙은 1975년 3월 28일부터 시행한다.
▶ 이 개정회칙은 1977년 3월 29일부터 시행한다.
▶ 이 개정회칙은 1983년 3월 29일부터 시행한다.
▶ 이 개정회칙은 1989년 3월 28일부터 시행한다.
▶ 이 개정회칙은 1995년 3월 25일부터 시행한다.
▶ 이 개정회칙은 1997년 3월 27일부터 시행한다.
▶ 이 개정회칙은 1998년 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 이 개정회칙은 1999년 2월 25일부터 시행한다.
▶ 이 개정회칙은 2001년 2월 21일부터 시행한다.
▶ 이 개정회칙은 2004년 2월 26일부터 시행한다.
▶ 이 개정회칙은 2019년 2월 28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3조

제 2장 8조 징계종류
о 근신 : 회원이나 동창회 모든 활동 정지한다. (기간은 1개월 ~ 12개월 이하)
о 회원자격정지 : 회원이나 동창회의 모든 자격을 정지한다. (기간은 1개월 ~ 24개월 이하)
о 제명 : 회원자격을 박탈한다.(기간은 24개월 이상 또는 영구 제명)
о 회원자격 회복
      1. 회원자격회복은 징계처분 기간경과 후 사무처에 본인이 복위 요청을 하여야하며, 회장단회의 의결에
         의하여 회복된다.
      2. 제명자의 복위 요청 시에는 징계처분 기간 경과 후 회장단회의 의결에 의하여 회복될 수 있다.